아파트와 같은 부동산은 재산의 한 일부로써 취득세 등록세를 냅니다. 보통 취득세 등록세는 우리가 아파트 매입을 할 경우 큰 비용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퍼센테이지로 적용되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취득세 등록세 비용도 올라가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하는 방법과 함께 어떤식으로 효율적으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취득세 등록세란
아파트 매입가격에 따라 산출되는 취득세 등록세는 지방세의 하나로 요즘은 취등록세로 한번에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취득세 등록세를 모두 납부를 해야만 등기 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취득세 등록세는 부동산 세금에서 가장 중요한 세금 중 하나 입니다.
요즘은 납세자가 직접 지자체를 방문하기 보다는인터넷을 통한 신고와 납부를 많이 하는 편 입니다. 취득세 등록세도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방법은 매우 간편합니다. 바로 내가 매입하고자 하는 아파트인 매매가격에 취득세율을 곱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과세표준은 보통 부동산 공시가액을 기준으로 하는데요 보통 공시지가는 매물가가 아닌 국토부 장관이 공시한 아파트의 적정 가격을 이야기 합니다. 공시가액을 조회 후 취득세율에 따라 곱하여 계산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아파트의 위치, 그리고 기존 보유주택 수 등 여러가지로 인해 세율이 적용됩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계산은 따라서 위택스 홈페이지에 있는 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는 최근 개정되어 가장 최신으로 실제 부담되는 취득세율과 다소 비슷합니다.
가장 먼저 취득원인은 부동산이 아파트이기 때문에 [유상취득(농지 외)]를 선택해줍니다.
그 외 주택의 위치, 그리고 소유주택 수, 취득일자 등은 개인정보에 따라 간단하게 체크하는 방식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세액 미리 계산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산되는 세액은 사실 물건의 종류나 감면사항 그리고 납부기한이 경과될 경우에는 가산세가 적용되는 등 개인의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실제 나오는 세액과 달라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세액은 시군구 담당자를 통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아파트를 취득하는 일은 단순하게 집을 매매하여 생계를 위한 것도 있지만 다수의 사람들은 내가 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증여나 상속 등 여러가지 이유로 아파트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1주택일경우 표준세율이 적용되는데 2주택일 경우에는 8% 까지 세율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내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세율이 적용될 경우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세율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애 최초로 아파트를 매입하는 경우에는 정부에서 취득세를 감면해주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실거래가가 12억을 넘으면 안되고 모든 전 세대원이 주택을 한번이라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농지 취득세일 경우, 상속 취득세, 부동산 임대, 그리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위한 목적으로 시설울 운영하기 위해 아파트를 매입하는 경우에는 취득세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